진료과/영상의학과

복부CT검사 시간, 비용 등 - 명진단영상검진센터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12. 31. 15:50

 

복부CT검사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640채널 저선량CT를 사용하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은 복부CT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T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단층촬영)은 방사선을 초음파를 여러 각도에서 보낸 다음 신체를 투과하게 만들고, 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신체 내부 단면의 모습을 표현합니다. 엑스레이검사 결과보다 자세하게 단면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에 알아내기 힘든 여러 가지 사실들을 더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기의 내부나, 움직이나 장기를 검사할 때 쓰이며, 검사 시간은 5분 이내로 비교적 짧고 간단한 편입니다. (검사 부위 등에 따라 검사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CT검사 시 한 번에 전체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검사가 필요한 부위를 하게 됩니다. 복부CT는 말그대로 복부를 영상으로 촬영하여 복부 관련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가슴 아래부터 골반까지 단층으로 촬영하며 위, 간, 담낭, 췌장, 신장 등의 상복부와 대장, 방광 등의 하복부 소화기계 질환의 진단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복부CT검사와 관련하여 많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한 가지! 조영제 사용 여부입니다. CT검사는 검사 부위에 따라 조영제 사용여부가 달라지는데 복부를 검사할 땐 조영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다음은 비용입니다.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안내해드립니다.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설명드린 복부CT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 바라며, 마지막으로 본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본원은 640채널 저선량C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장비는 한 번의 회전(0.3초)으로 정밀한 0.5mm 폭의 640개의 고화질 영상을 획득하여 뛰어난 고해상도와 선명한 영상으로 미세한 영역까지 진단이 가능하며, 0.35mm 크기까지 구별할 수 있어 가는 혈관 속을 막고 있는 미세 혈전을 영상화시킬 수 있고 초기의 미세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학과 검사 시 사용하는 장비만큼 중요한 것이 판독하는 의료진인데 본원에서는 약 30년 경력의 10,000여건 이상의 암, 심뇌혈관 진단 노하우를 보유한 숙련도 높은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하고 있습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복부 등 CT검사를 하고자 하시는 경우 예약 후 내원하셔야 오래 기다리시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5시간 정도의 공복 시간을 유지하고 내원하시면 보통 검사 가능합니다만 단, 대기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