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골든타임 놓치면 안 되는 뇌출혈, 전조증상부터 살펴보기 [명진단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11. 17. 13:58

 

 


안녕하세요. 대학병원급 장비를 사용하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은 뇌 혈관이 터진 뇌출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는 사람의 정신적, 육체적인 활동을 모두 총괄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조그마한 타격만 가해져도 생명이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을 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뇌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힐 수가 있습니다.

 

 

 

 

 

뇌 혈관이 터진 것이 오늘 알려드릴 뇌출혈입니다. 뇌출혈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요원인은 고혈압입니다. 혈압이 높아지면서 혈관에 높은 타격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출혈은 두부 외상 또는 부상, 뇌동맥류, 높은 혈압 혈관 이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뇌출혈의 영향은 연령대에 따라 다르며, 노인에게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연령이 있으신 분들과 뇌출혈 등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뇌, 뇌 혈관의 건강 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뇌출혈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전부 뇌출혈인 것은 아닙니다만 뇌출혈일 수도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극심한 두통:

뇌출혈 초기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두통입니다. 단순한 두통이 아닌 극심한 고통이 동반되는데 일반적인 두통처럼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머리가 빙빙 도는 것처럼 어지러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때로는 두통 증상이 심해지면서 구토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급격한 의식저하:

뇌출혈은 수시간 내 점차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격히 마비 증상이 악화되거나 혼수상태와 같이 의식저하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뇌출혈이라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언어장애:

뇌출혈이 나타난다면 언어 구사능력이 저하되거나 평소 자주 사용하던 핸드폰, 리모콘, 에어컨 등 간단한 단어들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언어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극심한 두통, 급격한 의식저하, 언어장애는 뇌출혈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입니다. 위에서 한번 말씀드렸듯 위 증상이 있다고 해서 전부 뇌출혈인 것은 아니며, 뇌출혈인데 위 증상 외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점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뇌출혈 관련해서 전조증상만큼 꼭 알아두어야 할 골든타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못해 뇌세포가 급격히 괴사하게 됩니다. 한번 괴사한 뇌세포는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아 사망에 이르거나 영구적인 장애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골든타임은 3시간 정도입니다. 3시간 안에는 꼭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약 30분 이내에 조치가 가능하다면 90% 정도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뇌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뇌와 관련된 검사 방법으로는 뇌MRI, 뇌MRA가 있는데 뇌출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MRA가 적합합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뇌와 관련한 뇌MRI, 뇌MRA 검사 모두 가능합니다.)

 

 

 

 

 

뇌 MRA(자기공명 혈관조영술)는 MRI 만으로 보기 힘든 뇌혈관을 보는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관만을 선명하게 영상화하는 검사로 뇌동맥류나 혈관 기형, 혈관의 형태 및 뇌혈관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명진단 대표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yungjindan1/222561771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