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왼쪽/오른쪽 가슴통증 다양한 원인!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확인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11. 4. 15:00

 

숨 쉴 때 왼쪽/오른쪽 가슴통증 원인은?

다양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가슴이 찌릿거리는 등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슴통증의 원인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셔서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가슴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폐 질환​

폐는 감각 신경이 없어 폐질환 초기증상이 나타나도 병기가 진행이 된 뒤에도 기침이나 가래 외에 딱히 특정 지을만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가 의식하기 매우 힘든 질병입니다.

폐질환 초기 증상으로는 숨쉴때 왼쪽가슴통증 뿐 아니라 감기와 비슷하게 기침이 나거나 등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되며 진행이 많이 된 경우라면 피가 섞인 가래, 호흡곤란, 흉부 통증, 쉰 목소리, 두통,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검진을 받아야 하고 충분한 수면과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식도나 위장질환

숨쉴때 왼쪽가슴통증과 함께 가슴쓰림 증상이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식도나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인후와 구강은 물론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여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만약 혹시라도 숨쉴때 왼쪽가슴통증으로 속쓰림은 물론 가슴이 쓰림을 느낀다면 식도와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심장질환

숨쉴때 왼쪽가슴통증이 나타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의심해볼 원인은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에 혈액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 왼쪽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협심증

심장 주위에 있는 관상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등의 이유로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협심증은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어깨나 목, 턱, 팔 혹은 등으로 퍼져가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피로, 발한, 어지러움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부전증

심장이 극도로 약해져 충분한 혈액량을 내보내지 못하는 증상을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혈, 폐나 늑막 질환 등이 심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거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막혀 심장의 전체 또는 이 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심근경색이 나타나면 숨쉴때 왼쪽가슴통증과 함께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메스꺼움, 계속 체한느낌의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살펴보신 바와 같이 숨을 쉴때 왼쪽/오른쪽 가슴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좋지 않은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은 기본이며, 만약 상태가 심하거나 생활습관 개선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

 

 

심장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등 건강에 이상이 의심되거나 건강 이상이 의심되는 것은 아니지만 꼼꼼한 건강검진을 받고자 하신다면 명진단영상의학과를 찾아주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는 1차 병원이지만 대학병원급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차 의료기관은 환자를 정확히 진단해 상급종합병원에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0,000여건 이상의 암, 심뇌혈관 진단 노하우를 보유한 숙련도 높은 29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인 대표원장을 비롯한 많은 의료진이 체계적이고 세심하게 진료하고 있습니다. (대표원장을 포함해 영상의학과 2명, 소화기내과 2명, 신경과 1명, 산부인과 1명, 가정의학과 1명 총 7명의 의료진 포진!)

 

 

 

 

 

또한 국가 건강검진 지정 기관이기도 합니다.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 분들 중에서 아직 검진 안 받으신 분 계시다면 더 늦기 전에 검진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말이 되면 수검자가 많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http://www.mdr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