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MRI와 CT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

명진단영상의학과 2022. 1. 21. 16:15

 

혹시 여러분은 MRI와 CT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MRI와 CT가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진 수단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MRI, CT의 차이점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MRI, CT와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T(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단층촬영)

 


CT는 방사선을 초음파를 여러 각도에서 보낸 다음 신체를 투과하게 만들고, 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신체 내부 단면의 모습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장기의 내부나, 움직이나 장기를 검사할 때 쓰이며, 검사 시간은 5분 이내로 비교적 짧고 간단한 편입니다. 자세하게 단면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에 알아내기 힘든 여러 가지 사실들을 더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엑스레이와 다른 점은 더 자세하게 단면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에 알아내기 힘든 여러 가지 사실들을 더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피폭량이 있어 여러 부위를 촬영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며, 임산부 및 가임기 여성에게 주의를 요합니다.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영상법) 

 


MRI는 자기장과 고주파의 상호작용을 이용해 인체내부를 세부적으로 묘사하는 장비로 여러 가지 조직에 대한 대조도가 높고 방사선 피폭이 없는 촬영 방법입니다.

X-Ray, CT처럼 이온화 방사선이 아니기에 인체에 무해하고 컴퓨터 단층촬영에 대한 대조도와 해상도가 더 뛰어납니다. 또한 횡단면 촬영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관상면과 시상면도 촬영할 수 있으며 필요한 가공의 영상을 검사자가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뇌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형태의 이상 유무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치매나 뇌종양, 뇌출혈 등의 질환을 확인하는 데 용이하며, 그 외에도 신체 대부분의 부위의 검사가 가능합니다. 즉, 복부/간/유방/전립선/척추 등도 검사 가능합니다.

 

 

 


  MRI와 CT의 차이점



보신바와 같이 MRI와 CT는 저마다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CT보다 MRI가 더 선명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방사선 노출 우려도 없으나 CT보다 검사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 즉 검사 가격이 더 비쌉니다.

 

'어떤 검사가 더 낫다!'라고 볼 수 없으며, 본인의 상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검사 방법을 선택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은 위와 같이 다양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CT와 MRI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있으니 해당 장비들에 대해서만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원에서는 3T MRI, 640채널 CT 등 대학병원급 장비를 사용하여 정밀한 검사&판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CT검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미세암검진과, 심장검사를 위해 탄생한 장비라고 말할 수있는 640채널 CT는 64개의 검출기를 갖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개의 신호를 받음으로써 훨씬 선명한 영상을 만들고, 빠른 영상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미세구조를 발견하는데 훨씬 탁월하며(미세 암검진),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움직이는 장기를 영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MRI입니다. 명진단에서 사용하는 3T MRI는 3.0 Tesla Magnetic Reasonace Imaging의 줄임말로써, X선이 아니기 때문에 방사선 피폭이 없으며 인체에 무해하고 연부 조직에 대해 CT보다 정밀한 영상 진단을 합니다.

특히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uMR780은 3T MRI 중에서도 고급 기종으로 병소가 확연히 구별되며 촬영 공간이 넓고 촬영 시간이 빠르면서도 고해상도의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방사선이 없는 무공해 녹색 검진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간단하게 혈액검사 등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수치에만 의존하지 않고, 환자의 개인적인 병력을 파악한 후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영상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더 정확한 검진을 도와드립니다. 

 

30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대학병원급 검진장비를 통해 세밀한 영상 검진을 도와드리는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검진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