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위치에 따라 예후 다른 담낭암! 조기 발견 중요!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6. 1. 20:15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은 발생률은 낮지만 예후가 좋지 않은 '담낭암'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담낭암이란 쓸개에서 생기는 암으로 담낭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질환을 담낭 선암종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선암종이란 인체의 선 조직, 즉 샘세포 조직에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담낭암이 생기는 원인은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지만 몇 가지 원인들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 몇 가지 원인에는 담석, 담낭 용종, 자기 담낭 등이 포함됩니다.

 

2018년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암 중 담낭암은 1.1%로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조기 발견이 어려운 이유는 어느 정도 진행이 될때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초기 증상이 있다고 해도 체중 감소나 피곤함, 복통, 식욕부진 등 다른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뚜렷한 구분이 어려워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심한 복통이며 담즙의 통로인 담도가 막히게 되면 나타나는 황달 또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담낭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을뿐더러 점막 하층이 조직 특성상 비교적 빠르게 주변 장기나 림프절로 전이되어 예후가 좋지 않은 암입니다. 담낭 주위에는 주요한 장기가 많은데 그쪽으로 암이 퍼지면 치료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담낭암은 다른 암들과는 다르게 대부분 조직 검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초음파 검사나 CT, MRI 검사와 같은 영상검사를 통해 검사가 가능합니다.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담낭암! 어디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까요?

 

"MRI·CT·초음파·내시경 같이 눈으로 보는 영상검사·정밀검사는 명진단이 정확합니다."

 

 

 

일산에서도 많이 찾아주시는 영상의학과의원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29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대학병원급 장비(640채널CT 장비, uMR780 MRI 장비 등)를 사용하여 영상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킬 수 있길 바라며,  http://www.mdrc.co.kr/home/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