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건강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혈전은 무엇? <명진단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2. 1. 17. 19:48

 

 

몸속의 시한폭탄, 혈전에 대해서 알려드릴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혈전!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혈전은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전은 혈전이 생긴 부분의 혈관은 좁아질 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해 혈류가 막히고 결국 멈추게 될 수 있습니다. 무서운 점은 혈관을 타고 온 몸을 돌아다니다가 뇌나 심장, 폐 등 어디든 가서 중요한 혈관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몸속의 시한폭탄으로 불립니다.

 

 

 

 

아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 젊으신 분들은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혈전은 젊은 분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전의 위험성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하며,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혈전증의 원인은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 고 콜레스테롤, 유전적질환, 담배, 기타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가족력, 비만, 오랜 기간 앉아 있는 직종에 종사하거나 당뇨 환자 등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에 발생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이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혈전증의 종류로는 심장에서 온몸으로 혈액을 전달하는 동맥에  생긴 혈전인 동맥 혈전증과 온몸을 돌고 난 피를 심장으로 보내는 정맥에 생긴 혈전인 정맥 혈전증이 있습니다.

 

둘다 위험하기 때문에 평소에 혈전, 혈전증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담배 피우시는 분들은 금연하셔야 합니다. 다른 예방법도 실천을 해야겠지만 금연만큼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혈전 진단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에 기억해 두셨다가 혈전이 의심될 때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초음파, CT, MRI, 혈관조영술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혈전증이 의심되는 신체 부위의 혈전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혈전의 발생원인을 찾기 위해 추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진단영상의학과처럼 모든 검사가 가능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MRI 등 정밀검사가 필요할 때 다른 병원을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검사가 가능하다는 점만 보고 병원을 결정해선 안 됩니다. 사용하는 장비, 판독하는 의료진 등 여러 가지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명진단건강검진센터는 3T MRI, 640채널 CT 등 대학병원급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30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판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의학과/신경과/내과/부인과/가정의학과가 있으며 필요에 따라 분과별 협진 진료가 이루어 집니다. 간단한 치료는 본원에서도 가능하며, 암 수술 등이 필요한 연계된 대학병원을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