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건강정보

[명진단영상의학과]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연령 및 검사 종류는?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7. 12. 19:08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연령 및 검사 종류는?

 

 

100세 시대로 접어들어 건강검진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나라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소개해드릴 #생애전환기검진 입니다.

 

생애전환기검진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국가건강검진의 종류 및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기본검진: 

2년에 1번씩 신장/체중,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요검사, 혈액검사 등의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암 검진: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사로 정해진 연령이 있음 (폐암도 있으니 대학병원에서만 가능)

 

 

 

 


3. 생애전환기검진:
만 40세, 만 66세에 다음과 같은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공통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소변, 혈액검사, 내과진료, 상담 등

■ 만 66세 이상 여성 
골다공증 (골밀도)

■ 만 66세 이상 여성, 2년간 1회
인지기능장애 검사

■ 만 70세 이상 모두
정신건강검사 및 생활습관 평가

■ 만 66세~ 만 70세 모두 
노인신체기능검사

 

 

2년에 1번씩 기본건강검진을 하면서 만 40세, 만 66세에 기본검사 외 몇 가지 검사를 추가해서 받을 수 있게 하는 이유는 만 40세, 만 66세에는 신체의 상태가 확 바뀌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본인 스스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등의 노력을 기본으로 하면서 본인이 육안으로 느낌으로 확인할 수 없는 신체의 변화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단에서 제공하는 기본검진을 2년에 1번씩 받으시면서, 생애전환기 검진도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원래 건강검진을 미루다 미루다 연말이 되어서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한 작년에는 그런 분들이 너무 많아서 올해 6월까지 받으실 수 있도록 기간이 연장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미루면 건강검진 기간이 끝날 때쯤이 되어서 또 수검자가 몰리니 미리미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하면서 올해 여름휴가 미루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여름휴가철에 건강검진을 받으시면 어떨까요?

 

생애전환기 검진과 같은 국가검진은 물론 640채널CT검사, 3T MRI검사와 같은 정밀한 검진을 받고자 한다면 명진단영상의학과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안심하고 건강검진받으실 수 있도록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