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부인과

여성 가슴 멍울, 초음파/유방압박촬영검사 권장 - 일산부인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1. 9. 3. 19:39

 

 

일산에서도 많이 찾아주시는 명진단영상의학과·부인과입니다.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

 

혹시 가슴에 멍울 (혹)이 만져진다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유방 검사 방법은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입니다. (유방압박촬영, 유방초음파검사)

 

 

 

 

 

성인 여성이라면 가슴에 혹같은게 만져지는 것이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유방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기본 검사가 되는 것이 바로 유방초음파검사입니다.

 

>> 유방초음파검사: 고해상도 초음파기기로 유방의 혹, 농양, 낭종 등을 검사합니다. 종괴의 모양과 유관의 변화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심 소견이 있을 때 유방압박촬영을 하게 됩니다.

 

>> 유방압박촬영: 유방을 압박한 후 유방의 상하측, 내외측 방향 2장의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 검사로 미세석회화 발견에 유리합니다.

 

 

 

 

유방압박촬영검사, 꼭 의심 소견이 있는 것이 아니더라도 40세 정도 접어들면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검사와 같이 말이지요. 조기 유방암은 눈으로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미세석회화 병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유방압박촬영에서 더욱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유방압박촬영 검사를 해본 경험이 있는 여성분들은 아시겠지만 유방에 압박을 줘서 촬영을 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약 10초 정도의 짧은 시간이지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생리가 끝난 후에는 유방이 가장 부드러운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검사를 받으면 상대적으로 통증이 덜합니다.

 

이에 따라 안 받고 싶어하는 여성들도 많은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성 가슴의 혹 (멍울)이 있거나, 의심되는 것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40대 이상부터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수록 젊은 유방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인 여성분들께서는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알려드린 정보를 꼭 기억하시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본원은 실력있는 여의사가 진료하는 부인과 협진 진료가 가능한 병원입니다.

 

여성 유방암검사와 관련해선 오늘 소개해드린 초음파검사, 유방압박촬영검사는 물론 MRI 검사도 가능합니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29년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영상검사 시행/판독하고 있으며, 3T MRI 등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영상장비를 사용해 검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3T MRI 검사 장비의 장점은 정말 많으며, 유방을 포함해 신체 전반에 걸친 검사가 가능합니다. 

 

(1번의 검사에서 모든 부위를 검사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부위를 검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고품질 유방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압박 시간과 피폭선량은 더욱 줄어든 AIDIA라는 유방압박촬영 검사장비를 도입해 검사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조기 진단은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 본원은 일산이 아닌 강서구 화곡동 (가양역 인근)에 위치해있습니다. 위 지도 확인하시어 내원하시는데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mdr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