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뇌질환별 두통(머리통증) 알아보기 - 명진단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10. 7. 14:34

 

안녕하세요.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우리의 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뇌를 꼬집거나 뇌 수술로 절개를 한다 해도 뇌 자체에서는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뇌하면 떠올릴 수 있는 두통은 어떻게 발생되는 것일까요?

 

 

사실 두통은 뇌 자체가 아닌 두피 혈관이나 뇌혈관, 뇌막, 신경 자극 등에 의해 유발되는 통증인데요, 현대인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두통의 경우, 머리가 지끈거린다고 해서 병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증상이 뇌질환일 경우 초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만큼 뇌질환별 머리통증(두통) 양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뇌졸중
한국인 사망원인 1위 뇌졸중은 일반적인 스트레스성 두통이 아닌, 평소에는 느끼지 못한 '급작스럽게 머리가 깨질 것 같은 통증'으로 고통스럽다면 뇌졸중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 보셔야 된답니다.

 

 

뇌종양
뇌종양은 뇌 자체에 발생한 원발성 뇌종양과 다른 장기에서 생긴 암이 뇌로 전이되어 생기는 전이성 뇌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 증상은 종양이 뇌를 압박하여 뇌압을 상승시키게 되며, 머리가 무겁거나 둔한 느낌의 통증이 발생된답니다.

 

 

 

뇌수막염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뇌수막의 최내층인 연막에 급성염증의 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발생 원인에 따라 바이러스성 뇌수막염과 세균성 뇌수막염으로 나누어집니다. 뇌수막염의 경우 목부터 머리까지 전체적으로 통증이 심하며 발열을 동반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이고 머리가 흔들릴수록 두통이 심해지니 이러한 증상 발생 시 뇌수막염을 의심해 보셔야 됩니다.

 

 

 

두통은 언뜻 보기엔 비슷한 것 같지만 증상에 따라 질환이 다르기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뇌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짠 음식 섭취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MRI와 CT 촬영을 통해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증상이 준비 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보니, 조기 발견과 초기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는 부분이 있어 조기 발견과 초기 치료를 위한 정기검진을 권하고 있습니다.

 

 

저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지금까지 나온 MRI 중 좋은 해상도의 선명한 영상인 3T MRI와 같은 대학병원 급 장비를 보유하고 이를 통해 환자분들을 면밀히 검진하고 있습니다. 3T 뇌 MRI는 조영제 없이도 혈관 촬영이 가능하며, 신체 모든 부위의 검사가 가능한 640채널 CT를 통하여 작은 뇌질환도 꼼꼼하게 검사가 가능하며 빠르고 편안하게 전신 검사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흔히 발생되는 두통이라고 넘기지 마시고 두통이 잦거나 두통이 심하신 분들은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꼼꼼한 뇌 정밀검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