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위 대장 내시경 검사, 정기검진으로 위암 대장암 예방하기!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9. 22. 10:00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입니다.

오늘은 위. 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암 연구재단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위암과 대장암 발병률이 세계 1위인 나라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식습관 문제와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대장암과 위암 등을 유발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발병률이 나타나는 만큼 위.대장 내시경은 정기검진이 필수입니다.  

 

 

 

 

위 내시경의 경우 만 40세 이상부터는 2년마다 한 번씩 받는 것이 좋으며, 대장 내시경검사는 50세 이상 성인남녀에게 매년 대변 잠혈검사를 받게 되어있습니다.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위 점막에 염증이 심하다면 1년에 한 번씩 받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의 경우 대장 용종이 없다면 5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을 권고하고 있고,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대장용종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는 2~3년마다 한 번씩 받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해줘야 되지만, 간혹 내 몸의 이상 증후가 생겨 바로 검진을 해봐야 될 때가 있습니다.

위내시경을 받아야 될 경우는 식욕감소, 체중 감소, 소화불량, 매스꺼움, 구토, 흑색 변 등의 증상이 있을 시 반드시 받아줘야 됩니다.

 

 

 

대장내시경의 경우 장출혈이나 빈혈이 발생했을 시, 식욕부진과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다면 꼭 받아보셔야 됩니다.

 

 

 

위 내시경을 통해서 위암, 위염, 의궤양과 같이 위에 나타나는 질환을 확인할 수 있고, 대장 내시경을 통해서 대장암 대장 용종 궤양성 대장염 장폐색 대장 협착 질환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식도나 항문, 직장에 발생한 질환까지 함께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소화기내과적 질환을 한 번에 모두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효율성 높은 검사입니다.

 

 

 

검사를 진행하려면 참고해야 되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위내시경의 경우 검사 전에 8시간을 금식해야 하며 비수면으로 진행하게 될 경우 10분이 소요됩니다. 수면내시경으로 하게 될 시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3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대장내시경의 경우 음식은 검사 1주일부터 주의해 주셔야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잡곡이나 단단한 음식을 주의하셔야 되며 포도, 수박, 참외 등은 내시경 기구의 시야를 막을 수 있으므로 검사 전 최대한 자제해 주셔야 됩니다.

 

 

 

어떤 질병이든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에서는 철저한 위생, 소독시스템으로 안전한 검진이 이루어질수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1만 여건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3T MRI, 640채널 CT, 초음파 등 대학병원급의 첨단 검진 장비를 갖춰 세밀하고 면밀한 검사를 살펴볼 수 있으니 위.대장내시경 명진단영상검진센터와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