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산행 시 부상 조심하세요! 심장질환, 척추, 관절 부상 주의보!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10. 23. 09:38

 

안녕하세요.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 입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맑은 공기도 마시고 여유도 즐길 겸 가을 산행을 다니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듣기만 해도 힐링될 것 같은 가을 산행! 좋은 점이 많지만 가을 산행 시엔 심장질환과 척추, 관절 부상을 꼭 주의하여 다녀오셔야 됩니다. 그럼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가을 산행 시 조심해야 되는 부상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행 시 주의해야 될 질환 관절부상

가파른 길이 많은 산을 걷다 보면 체중이 앞으로 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관절에 무리가 가면서 부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산행 중 생길 수 있는 관절 부상으로는 십자인대 파열, 발목 염좌, 반월상 연골판 손상 등이 있으니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이러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등산용 스틱을 사용하여 몸의 균형을 잡으며 산행하는 것이 좋고 본인만의 페이스를 유지하여 여유를 가지고 산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행 시 주의해야 될 질환 척추부상

산행 시 보폭을 짧게 하거나 빠른 속도를 내면 본인 체중의 3~5배에 달하는 무게가 척추 근육에 갑자기 전달돼 척추 부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후관절증후군, 척추 압박골절이 제일 많이 나타나니 조심해야 되며 예방을 위해서 산을 내려올 땐 평지보다 절반 정도 속도로 걷는 것이 좋고 무릎 보호대나 폴리우레탄 재질의 깔창을 착용하면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행 시 주의해야 될 질환 심장질환

산행 시 높은 고도에서 낮은 산소 농도로 인해 탈수가 발생하면서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맥박이 증가하고 혈관이 수축되며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등 신체변화로 인해 심장 운동량이 증가합니다. 등산 중 발생하는 사망 사고의 상당수가 심장질환인 만큼 각별히 조심하여야 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을 단련하고 적응시킨 후 등산을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행 시 일어날 수 있는 심장질환, 척추, 관절 부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등산하기 전에 꼼꼼하게 스트레칭을 한다든지,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수분 섭취, 그리고 구급 처리 방법을 익히는 등 부상이 일어나지 않게 예방 수칙이나 준비를 한 후, 가을 산행을 즐기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산행 후 심장질환, 척추, 관절 부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느껴지는데 방치하게 된다면 추후 치료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고 합병증 유발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서 검진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저희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도 심장질환, 척추, 관절 관련하여 MRI와 CT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MRI와 CT, 초음파, 내시경 같이 눈으로 보는 영상검사와 정밀검사는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받아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면밀하고 꼼꼼한 검진만을 추구하며 기존 장비에 비해 월등히 신속하고 보다 세심하고 안전한 진단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