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폐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저선량 CT!!

명진단영상의학과 2015. 8. 10. 12:50

 

 

폐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저선량 CT!!

 

[명진단영상의학과 폐암 진단 사례 1 : 미세 폐암으로 확인된 증례]

 

폐암의 가장 흔한 원인 흡연

폐암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바가 없지만, 폐암 환자의 85%가 흡연자일정도로 폐암은 담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즉, 담배를 많이 혹은 오래 피운 분들일수록 폐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명진단영상의학과 폐암 진단 사례 2 : 미세 폐암으로 확인된 증례]

 

매일 1갑의 담배를 40년동안 피운 분들은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배 높으며, 매일 2갑의 담배를 20년 동안 피운 분들은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은 비흡연자보다 60~70%가량 상승하고, 남성보다 여성의 흡연은 같은 량을 흡연한 남성보다 여성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1.5배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 예방의 첫걸음은 금연

무엇보다 폐암이 무섭고 우리가 경계해야 할 이유에는 폐암 환자의 대다수가 증상 없이 건강검진이나 다른 병의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폐암에 대한 증상이 발현 된 경우 병원을 찾았을땐 이미 질병의 말기에 다다러있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 입니다.

 

 

 

 

즉, 폐암 환자의 대부분은 질병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전체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약 14%에 불과해 장기간 흡연자라면 다른 암보다 치유율이 낮고 사망률이 높은 폐암을 경계해야 합니다.

 

 

 

 

폐암 조기진단은?

폐암의 초기 증상은 매우 경미하고 폐암을 의심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흔한 감기, 기관지염 등의 가벼운 질환을 생우각하기 쉽습니다. 폐암의 증상에는 기침, 체중감소, 호흡곤란, 흉통, 혈담 등 일반적인 호흡기질환에서 볼 수 있는 증상이 대부분이어서 이러한 증상만으로 폐암을 의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폐암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건강검진이 중요하고, 장기 흡연자의 경우 일반CT 보다 방사선량이 10분의 1정도인 저선량 CT를 이용한 폐CT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아무런 증상없이 건강검진 등의 흉부 단순 X선 촬영이나 전산화단층촬영(CT)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폐암은 조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례는 폐암 진단을 받는 환자 전체의 5~15%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미비하다 할 수 있습니다.

 

 

 

 

폐암 및 각종 암의 조기진단이 가능한 명진단영상의학과

폐암 진단에 있어 기존 흉부촬영(X-ray)으로는 조기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20% 정도만 발견)

이는 폐가 심장 기관지 등의 여러 장기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조기암의 발견이 어렵기만 합니다. 그러므로 폐암 검진은 저선량 CT 검사로 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으며, 명진단에서는 가장 빠르고 고해상도의 정밀 촬영이 가능한 저선량 128 ch CT를 도입하여 저선량으로 폐와 기관지까지 한번에 검사가 가능합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저선량 128 ch CT 및 고자장 3T MRI 등의 표준화된 최신의 영상진단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23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하는 영상판독으로 폐암을 비롯한 조기진단이 어려운 각종 암에 대해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검사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6,000여건 이상의 다양한 암 진단과 심 뇌혈관 질환의 진단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명진단영상의학과는 국가 건강검진 지정 기관이며, 영상의학과, 내과, 부인과(여의사진료)의 협진 시스템으로 질병의 조기진단에 최적화된 진료 시스템을 갖추어 찾아주시는 모든분들의 건강상태를 꼼꼼히 파악해 드리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장기 흡연자라면 가족의 행복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명진단영상의학과의 저선량 폐CT 검사를 통해 폐 건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가 면밀한 진단으로 질병의 조기진단을 약속드리겠습니다!

 

 

www.mdr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