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 뇌혈관질환 종류 알아보기 - 강서구 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11. 26. 17:08

 

 

안녕하세요.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 입니다. 우리의 뇌는 몸의 신경을 다스리기 때문에 만약 뇌에 이상 징후가 발견됐다면 심각한 전조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은 국내 암 다음으로 흔한 사망원인입니다. 오늘은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뇌혈관질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뇌에는 혈액을 전달해주는 뇌혈관이 존재합니다. 이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경우에는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뇌의 신경세포들이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 파열로 인해 혈액이 유출돼 나타나는 뇌출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에 있는 혈관이 막혀 해당 부위 뇌의 일부가 죽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을 통해 발생합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뇌경색 발생 위험이 높은데요.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 뇌경색의 주요 원인 질환을 고령자들 대부분이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개 내에 출혈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뇌출혈은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뇌출혈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크게 외상에 의한 출혈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뇌졸중, 마비, 언어장애, 무감각, 두통, 관절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뇌, 뇌혈관, 특수 MRI검사와 선천성 대사이상 선별검사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이 확대돼 1/4수준으로 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완화됩니다. 기존에는 뇌종양, 뇌경색, 뇌전증 등 중증 뇌질환자에 한해 제한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었지만 경증 뇌질환자 뿐 아니라 진료의사의 판단에 따라 뇌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강서구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뇌졸중의 예방을 도와드리기 위해 우수한 첨단 장비인 3T MRI 장비를 도입해 정밀한 뇌MRI와 뇌MRA 검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3T MRI 장비는 조영제 없이도 혈관 촬영이 가능하여 조영제 사용에 대해 불편하셨던 분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뇌MRI 검사를 받아보세요!

 

 

숙련된 영상의학과전문의가 뇌혈관질환 검진에 알맞은 첨단 장비로 정밀한 영상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해드리는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뇌질환을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