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부인과

명진단영상검진센터, 자궁경부암주사 효과 및 부작용은?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5. 13. 15:29

명진단영상검진센터, 

자궁경부암주사 효과 및 부작용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암 ‘자궁경부암’은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걸리는 암입니다. 이는 전체 여성 암 중 2위라는 높은 순위를 지니고 있을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암으로 늘 주의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이 가능한 암이기 때문에 젊은 나이부터 검사 및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11-12세 여아 또는 남아에게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전에 백신을 맞지 않았거나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다면 13-26세 여성, 13-21세 남성에게 특히 권고됩니다. 또한 중년 여성(27-45세)에서는 개인별 위험도에 대한 임상적 판단과 접종 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접종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국가 무료접종대상은 만 12세 여아로, 2가와 4가 백신 총 2회 접종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특정 타입의 감염을 막는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특히 HPV 16번과 18번은 자궁경부를 비롯한 항문, 외음생식기와 후두암의 70%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 백신은 이를 비롯한 암을 유발하는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들의 감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부위 통증입니다. 이외에도 주사부위 부종, 발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를 맞은 후에는 20-30분간 병원에 머물면서 실신 등 부작용이 없는지 살펴본 후에 귀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백신 도입 이후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2억건 이상의 접종이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미국질병통제국(CDC), 유럽식약처 및 대한부인종양학회 등에서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안전하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하기는 하나, 암을 유발하는 모든 종을 예방할 수는 없으므로 검진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강서구 명진단영상검진센터는 여의사가 진료하는 부인과와 28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협진으로 원스톱 암검사 및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명진단영상검진센터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예방 접종하여 미리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병원은 여의사 전문의가 편안하고 친절하게 진료하고 있어 여성분들께서 거부감 없이 진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