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환절기 폐렴, 예방하셔야 합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5. 26. 11:30
[명진단영상의학과]
환절기 폐렴, 예방하셔야 합니다!
2018년 국내 사망원인에 따르면, 폐렴이 2017년 국내 사망원인 3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통계청 2018년 사망 원인에 따르면 폐렴 사망률 및 질병 부담이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명 당 45.4명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취약하며 치사율 높은 폐렴!
폐렴은 특히나 노인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힙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층에게 잘 생기고 회복 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렴 발생 고위험군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 암환자, 호흡기 질환자, 흡연자, 알코올 중독자, 만성질환자(간경화/만성신부전 당뇨), 독감환자
폐렴초기에는 발열, 오한, 기침 등 감기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감기로 오인하여 방치할 경우 고열, 기침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되므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면역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증상 없이 폐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을 진단하려면, 원인균의 배양이 정확하지만 실제로는 원인균배양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흉부CT검사를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객담검사, 혈액검사, 혈청검사, 흉막액 배양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폐렴의 큰 원인은 폐렴구균입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폐렴구균 백신 예방접종입니다. 때문에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에는 폐렴구균 예방백신을 반드시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폐 질환인 폐렴, 폐결핵,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기존의 폐 질환이 꼭 폐암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만성적 염증이 지속되면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통해 폐렴을 미리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28년 경력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640채널 CT를 도입하여 저선량 폐CT를 통해 미세암도 조기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으로 건강한 삶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