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4

손저림 증상 계속되어 병원 찾을땐 명진단영상의학과·신경과

안녕하세요. 영상의학과&신경과 협진 진료를 하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손발저림 증상이 생겨 원인을 찾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손발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과 증상을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손발저림은 손이나 발에 저린 느낌, 둔한 감각 등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저림의 대표적인 질환은 손목굴, 흔히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하는 질환입니다. 정중신경은 손바닥 쪽 손목뼈와 인대 사이를 지나가서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데 손목을 많이 쓰게 되면 손목터널이 좁아져서 정중신경이 눌려 손이 저릴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 등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갑상샘기능장애, 당뇨, 임신, 류마티스성 질환 등이 있는..

기타 2022.01.27

MRI와 CT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명진단영상검진센터>

혹시 여러분은 MRI와 CT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MRI와 CT가 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진 수단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MRI, CT의 차이점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는 MRI, CT와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CT(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단층촬영) CT는 방사선을 초음파를 여러 각도에서 보낸 다음 신체를 투과하게 만들고, 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신체 내부 단면의 모습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장기의 내부나, 움직이나 장기를 검사할 때 쓰이며, 검사 시간은 5분 이내로 비교적 짧고 간단한 편입니다. 자세하게 단면의 모든 모습을 보여주기에 알아내기 힘든 여러 가지 사실들을 더 ..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혈전은 무엇? <명진단영상의학과>

몸속의 시한폭탄, 혈전에 대해서 알려드릴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혈전!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먼저 혈전은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전은 혈전이 생긴 부분의 혈관은 좁아질 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해 혈류가 막히고 결국 멈추게 될 수 있습니다. 무서운 점은 혈관을 타고 온 몸을 돌아다니다가 뇌나 심장, 폐 등 어디든 가서 중요한 혈관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몸속의 시한폭탄으로 불립니다. 아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 젊으신 분들은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혈전은 젊은 분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전의 위험성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하며,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 ..

기타/건강정보 2022.01.17

명진단영상의학과에서 사용하는 3T MRI 소개 & 주의사항 등

안녕하세요. 1.5T와 3T MRI 검사 장비 모두 사용하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은 본원에서 사용하는 3T MRI 장비인 uMR780소개와 더불어 MRI 검사 시 소요되는 시간이나 금식 등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나이티드이미징의 uMR 780(3T MRI)은 최대 가속도 36 및 등방성 해상도 0.5 mm 이하의 uCS(United Compressed Sensing) 2.0 플랫폼이 탑재돼 있습니다. 특히 MRI의 가장 큰 약점인 검사 속도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uCS엔진을 탑재한 부분이 눈길을 끄는 검사 장비입니다. Compressed sensing 기술은 MR 영상의 Raw data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의 한 종류이며, 이로 인해 이미지 처리 속도를 높여 전체적인 MR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