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내과

골다공증 대비 위해 청소년, 성인이 해야할 것은? - 명진단영상의학과

명진단영상의학과 2020. 9. 2. 19:50

안녕하세요! 명진단영상의학과입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골다공증이라고 하면 중년여성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보니 중년여성들께서만 관심있게 보실 것 같은데요! 성인은 물론 청소년들도 주의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부터 실천해야 할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강도가 약해지면서 쉽게 골절이 발생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한 번 골절이 되면 회복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나이가 든 사람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입니다.

50대 이상 여성 환자가 많은 이유는 남성, 여성 호르몬은 칼슘을 뼈로 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폐경기를 거치면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은 그 자체는 증상이 없으며, 대부분은 뼈가 부러져 살펴보니 골다공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척추 골절이 발결된 환자는 검사 중 우연히 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경 이후의 여성, 50세 이상의 여성, 골다공증 골절의 가족력이 있는 분, 장기간 약복용을 한 경우, 과도한 음주 및 흡연자 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을 대비하기 위한 노력으로 위와 같은 노력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폐경전후의 45세 여성은 정기적은 골밀도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